안녕하세요! 건강한 움직임을 추구하는 스포츠의학인입니다:)
오늘은 근막 유착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근막 유착은 근육 불균형, 근막통증증후군등 여러 가지로 골치아픈 문제입니다.
근막 유착
근막은 여러 기관에 존재하는 구조물입니다. 보통 근막을 타고 움직이거나 근막에 둘러쌓여 움직입니다. 이러한 근막에 다양한 기관 특히 근육이 유착되어 움직임에 제한이 생기거나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근막 유착이라고 합니다.
근막이라고 하면 근육에만 유착이 발생할 것 같지만 근육과도 유착이 되지만 다양한 기관들과 유착이 발생합니다. 피부, 신경, 힘줄, 인대, 근육 등등 여러 기관과의 유착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유착이 발생하게 되면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오늘은 근막에 유착된 근육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이는 근육의 흔한 통증인 근막통증증후군을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이는 과도한 근육긴장이나 산소 부족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활동에 의해서도 근막과 유착이 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근막과의 유착은 쉽게 생각하면 안되지만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움직임과 함께 풀어주는 방법이 제일 좋습니다.
대부분 과사용과 산소부족으로 인해 혈류를 제한하고 이로 인해 회복 감소로 이어져 악순환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근육의 움직임과 함께 통증 부위를 압박하여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유착은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주 약한 정도의 유착에서 점점 심해져 지금의 통증이나 불편감으로 이어진 것입니다. 따라서 쉽게 생각하고 하루 이틀안에 해결하려 하지마시고 지속적인 움직임과 마사지, 스트레칭 등으로 해결해야합니다. 또한 근막이 유착된 배경을 찾아 통증유발점 혹은 과긴장한 근육을 풀어주고 나서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운동을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