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날개뼈 안정화 5편 - 승모근

by 건강한운동 2024. 6.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한 움직임을 추구하는 스포츠의학인입니다:)

오늘 벌써 날개뼈 안정화 5편인데요, 오늘은 승모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승모근은 보통 키우기 싫어하는 근육으로 천대받는데요, 오늘 포스팅을 보고 나면 정말 기능적으로 중요한 근육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승모근

승모근은 방사형(넓은 부착점에서 좁은 부착점으로 모이는 근육) 근육으로 상, 중, 하부 승모근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보통 앞에서 보이는 곳만 승모근이라고 생각하는데 앞에서 보이는 것은 상부 승모근이고 아래로 크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상부 승모근

두개골 아래쪽 뒷면에서 시작해서 경추 1-7번에서 시작해서 견봉에 부착합니다.

상부 승모근은 날개뼈를 상방회전, 거상하고 수축하면 목을 반대방향으로 돌리게 합니다.

180도 외전의 마지막 부분에서 상부 승모근이 많이 쓰입니다.

중앙 승모근

7번 경추에서 3번 흉추에서 시작해서 견봉과 견갑극 상연에 부착합니다.

날개뼈의 내전에 가장 큰 힘을 냅니다.

하부 승모근

4번에서 12번 흉추에서 시작해서 견갑골 내측 끝단에 붙습니다.

하부 승모근은 견갑을 하강시키고 상방회전을 만듭니다.

견갑의 거상을 만들어내는 근육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하부승모근의 기능이 더욱 중요하게 됩니다.

 

다른 날개뼈 근육과의 관계

승모근과 전거근의 협력이자 길항 움직임

승모근과 전거근은 날개뼈를 상방회전하는데 협력하는 근육입니다.

그림에서 보이듯이 날개뼈가 바깥쪽으로 돌아가는데 선풍기처럼 도와주는 근육들입니다.

팔을 올릴 때 전거근의 전인을 만들어 내는 힘을 승모근이 후인의 힘을 통해 과도하게 외전되는 것을 제한해 줍니다(길항).

견갑거근과 능형근

승모근과 견갑거근의 협력이자 길항 관계

승모근과 견갑거근은 날개뼈를 거상시키는데 협력적 힘을 씁니다.

하지만 날개뼈의 상, 하방 회전에 있어서는 승모근은 상방회전, 거근은 하방회전을 만들어 길항작용을 합니다.

승모근과 능형근의 협력이자 길항 관계

승모근과 능형근은 날개뼈의 전인하는데 협력적 작용을 합니다.

하지만 위의 거근과 같은 승모근은 상방회전을 능형근은 하방회전을 만들어 길항작용을 합니다.

하부승모근의 기능(중요!!)

저는 날개뼈 안정화에 있어서 하부 승모근의 기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다른 모든 근육들이 각자의 역할을 잘 수행해야 안정적인 움직임을 만들어 낼 수 있지만 모든 근육들 우선에 하부승모근의 기능을 봐야합니다.

상부승모근, 견갑거근, 능형근의 거상의 기능을 하는 동안 하부승모근은 이에 대응하여 날개뼈를 하강켜줍니다.

또한 소흉근의 전방경사에 대응하여 후방경사를 만들어 줍니다.

여러 가지 대응적 기능을 하기 때문에 하부승모근의 기능을 살리는 것이 날개뼈 안정화, 재활의 시작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보통 주변 사람들을 보거나 직접 운동을 해보아도 상부승모근이 우세하게 쓰이는 경우가 많고 하부승모근이 너무 많이 쓰여서 문제가 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이 내용은 중요하기 때문에 다시 정리한번 해드리겠습니다.

승모근-전거근: 상방회전 - 협력 / 전인(전거근), 후인(승모근) - 길항

승모근-견갑거근: 거상 - 협력 / 하방회전(거근), 상방회전(승모근) - 길항

승모근-능형근: 후인 - 협력 / 하방회전(능형근), 상방회전(승모근) - 길항

상부 승모근-하부승모근: 상방회전 - 협력, 거상(상부), 하강(하부) - 길항

 


오늘은 승모근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승모근은 날개뼈 안정화에서 정말 중요한 근육이고 기능적으로 필수적인 근육입니다.

아직 조금 다뤄야할 근육이 남았지만 근육과 기능 알아보는 파트를 지나면 실용적인 재활이나 교정을 다뤄보겠습니다.

혹시 궁금한점이나 질문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